• Home
  • PR

PR

뉴스룸

게시물 상세
올릭스, NASH 치료제 호주 1상 임상시험계획 제출
작성일 : 2023-11-20     조회수 : 1238

[보도자료] 2023년 11월 13일



올릭스, NASH 치료제 호주 1상 임상시험계획 제출


RNA 간섭 기술 기반 혁신신약 기업 올릭스(226950)가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치료제로 개발 중인 ‘OLX702A(물질명 OLX75016)’의 1상 임상시험계획을 호주 알프레드 인체연구 윤리위원회(Alfred Human Research Ethics Committee, Alfred HREC)에 제출했다고 오늘(13일) 공시했다.

 

올릭스 공시에 따르면 이번 임상시험은 건강한 성인 70명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단일용량상승 및 다중용량상승, 위약대조 1상 임상시험이다. OLX75016(OLX702A 물질)의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호주 내 1개의 임상시험 실시기관에서 OLX75016 또는 위약을 단회와 다회 투여군으로 나누어 피험자의 복부에 피하 투여한 후 8~12주 동안 추적 관찰한다. 환자 등록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나 호주 알프레드 인체연구 윤리위원회의 임상시험계획 승인일로부터 약 24개월 정도가 소요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우수한 임상 시스템과 의료진(PI, 임상시험 책임자)이 갖춰진 호주 임상 인프라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1상 임상시험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호주는 다인종 국가로서 피험자 선택폭이 넓고, 향후 미국 및 유럽 등지에서의 글로벌 2상 임상시험 진행이 용이하다. 관계자는 호주 정부가 제공하는 R&D 세금 인센티브 정책으로 세제 혜택까지 주어진다고 설명했다.

 

올릭스는 OLX702A를 NASH 치료제로 개발하던 중 후보물질이 체중 감소에도 효력을 보이는 것을 추가로 확인하여 비만 치료제로도 동시 개발하고 있다. 앞서 올릭스는 OLX702A의 비만 치료제로서의 효력을 원숭이 모델에서 확인한 전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회사는 OLX702A와 세마글루타이드(제품명 위고비)를 병용 투여한 실험군에서 세마글루타이드 단독 투여군 대비 증강된 체중 감소, 요요현상 완화, 체지방률의 지속적인 감소, 복부둘레 감소 효과 등이 관찰됐다고 밝힌 바 있다.


###

이전글 올릭스, 황반변성 치료제 미국 1상 임상 SAD서 안전성·내약성 및 예비 효력 데이터 확보
다음글 올릭스, 비만치료제 원숭이 효력시험 최종 결과 공개… “질적으로 우수한 비만치료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