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PR

PR

뉴스룸

게시물 상세
올릭스, 국제 학회서 탈모치료제 최신 연구성과 공개
작성일 : 2023-03-08     조회수 : 1610

[보도자료] 2023년 03월 08일


올릭스, 국제 학회서 탈모치료제 최신 연구성과 공개

이동기 대표, TIDES ASIA 학회 초청연사로 치료제 연구성과 및 개발현황 발표
- 탈모치료제 OLX104C ‘피부 도포 통한 발모 효과’ 확인한 최신 연구 내용 공개
- “탈모 코스메슈티컬 등 다양한 제형으로 개발할 계획”

 

타이즈 아시아(TIDES ASIA) 정보관 (사진=올릭스)

 

RNA 간섭 기술 기반 혁신신약 기업 올릭스(226950)가 이달 7일부터 9일까지 일본에서 진행되는 올리고핵산 및 펩타이드 치료제 전문 학회 타이즈 아시아(TIDES ASIA)에 연사로 초청되어 발표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올릭스 이동기 대표이사는 학회 마지막 날인 9일 <화학적 변형이 도입된 비대칭siRNA를 이용한 치료제 개발(Therapeutic Development Using Chemically Modified Asymmetric siRNAs)>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 대표는 해당 발표에서 자사의 피부, 안과 및 간질환 치료제 프로그램들의 연구 개발 현황을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이 대표는 이번 학회 발표에서 탈모치료제 ‘OLX104C’의 최신 연구 내용을 최초로 공개한다. OLX104C는 안드로겐 수용체(AR, Androgen Receoptor)의 발현을 줄여 남성형 탈모를 일으키는 호르몬 활성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작용한다. 회사는 OLX104C의 인체 대상 임상시험을 위한 비임상 독성 및 유효성 실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작년 말 호주에 1상 임상을 위한 임상시험계획을 제출했다. OLX104C의 임상시험계획이 승인되면, OLX104C는 세계 최초로 임상에 진입한 RNA 기반 탈모치료제가 된다.

 

이 대표는 “앞으로 진행될 호주 1상 임상시험을 통해 OLX104C를 안전성이 입증된 유일한 RNA 탈모치료제로 개발할 것이다. 특히 최근 연구에서 주사제 투여 외에도 피부 도포를 통한 우수한 발모 효과를 동물모델에서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향후 신약 개발 트랙 이외에도 사용 편의성과 소비자 접근성이 우수한 코스메슈티컬 등 다양한 제형으로의 개발을 계획 중에 있다”고 전했다.

 

올릭스는 자사의 원천기술인 자가전달비대칭 siRNA 플랫폼 기술(cp-asiRNA)과 2020년 AM케미칼을 통해 확보한 갈낙 플랫폼 기술(GalNAc-asiRNA)을 이용하여 다양한 siRNA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주요 파이프라인으로는 ▲미국 2상 임상 중인 비대흉터 치료제(OLX101A), ▲탈모치료제(OLX104C), ▲미국 1상 임상 중인 건성 및 습성 황반변성치료제(OLX301A), ▲망막색소변성증 치료제(OLX304C), ▲NASH 치료제(OLX702A) 등으로 피부, 안과 및 간질환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TIDES는 초기 개발부터 상용화 단계에 이르는 올리고핵산 및 펩타이드 치료제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학회다. 이번 타이즈 아시아 2023에는 아이오니스(Ionis Pharmaceuticlas), 앨나일럼(Alnylam Pharmaceuticals), 도쿄대학교 등 RNA 치료제 글로벌 제약기업과 연구 교육기관의 전문가들이 기조 연사로 참석한다.


###

이전글 올릭스, ‘탈모치료제’ 호주 1상 임상시험계획 승인
다음글 올릭스, 한소의 ‘1.1억불 규모 첫 옵션 행사’ 발표